2013년 9월 18일 수요일

Network Security #05

16강.스위치
개요
  • 데이터링크에서 동작
  • 스위치 허브라고도 함.
  • 프레임의 목적지인 MAC 주소를 검색하여 목적지 주소의 출력포트를 결정한 후에 결정된 출력포트가 전송가능하면 프레임을 전송
특징
대역폭 제약 해소 :: 목적지 포트를 일대일 연결 제공 최대 속도 가능
보안 강화 :: 해당되지 않는 포트로 프레임을 전달되지 않음.




스위칭 방법
  • Store and Forward 방법
    • 기본적인 방법
    • 스위치에 들어오는 프레임을 모두 복사한후, 목적지 주소가 연결된 포트로 프레임을 전송하는 방법
    • CRC에러 확인이 용이하므로 에러에 대한 대체가 가능
    • 프레임의 크기가 길면 처리시간이 오래 걸림
  • Cut Through 방법
    • 프레임의 헤더 주소만을 검색해서 목적지 포트로 전송하는 방법
    • 목적지 주소를 받는 즉시 전송하므로 스위칭 시간이 매우 빨라짐
    • 네트워크 전송속도가 동일한 경우 사용
    • 목적지 주소만 확인하므로 CRC에러를 확인하지 않아 데이터의 손실및 변경이 확인에 어려움.
스위치의 Stacking
  • 스위치는 캐스케이드 포트나 업링크 포트를 사용하여 대역폭을 분리전달하기 때문에 속도의 저하가 발생하지 않음.
  • 한개의 마스터 스위치와 여러 개의 슬레이브 스위치로 구성
  • Stacking된 스위치가 하나의 스위치처럼 작동하므로 하나의 장비처리 관리 가능
Stacking 방법
  • Cascade케이블을 이용 - 스위치의 출력 포트와 다른 스위치의 입력 포트를 연결하는 직렬로 접속하는 방법
  • Daisy-chain으로 연결 - 동축케이블을 통하여 하나의 주변 장치를 통해 다음 주변를 연결하는 방법


2계층 스위치
기능 : 브리징(Bridgin), 어드레스 학습 , 여러 새그먼트 사이의 트래픽 전송
주요 기능 :
  • 패킷 필터링
  • 패킷 포워딩
  • 차별화된 네트워크 서비스


3계층 스위치
  • 2계층 스위치 기술에 라우팅 기능 추가
  • VLAN(Virtual LAN) 기술 이용
    • VLAN은 논리적인 방법으로 LAN그룹을 구성하는 것
    • 프로토콜, MAC 주소, 스위치 포트번호에 따라 관리자 임의로 LAN의 구분이 가능
  • 한번의 라우팅과 여러 번의 스위칭을 처리하여 고속의 라우팅 방법을 제공
  • 스위치는 최초의 패킷으로 경로를 한번만 설정하므로 별도의 경로 계산이 필요하지 않음.


4계층 스위치
  • 세션 계층인 4계층을 이용하여 TCP나 UDP의 어플리케이션 포트 번호에 의하여 스위칭하는 기술
  • TCP나 UDP 헤더에는 HTTP, SMTP, FTP등을 정확히 구분하는 포트번호가 모든 패킷에 포함



스위치 백본(백본 스위치)
  • 개별층의 스위치를 데이터 센터의 스위치와 접속하기도 하고 작업그룹 단위의 네트워크를 백본 스위치에 연결
  • 작업 그룹의 경우에는 그룹내의 서버가 위치하고 있어 잠재된 지연의 가능성과 트래픽을 처리하는 속도가 빠르고 데이터 교환 속도가 빠른 장점 있음.
  • 라우터 기능을 포함하기도 함.


17강. Hub /Repeater/Bridge
Repeater
  • 한쪽 케이블을 통해 들어온 신호를 재생하여 다른쪽 케이블로 전송
  • 전송 신호를 단순히 증폭 및 재생하는 장비
  • 물리계층 장비
  • 리피팅 시 Ethernet Packet내의 Preamble이 손상되므로 4대 이상 연속 설치는 불가능
  • 동일 네트워크 구조를 가진 LAN만을 상호 연결
Hub
  • 여러 대의 PC를 UTP케이블로 연결하여 한곳에 모으는 장치
  • 스타형 구조로 연결 되므로 각각의 노드는 독립적으로 작동하므로 노드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다른 노드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.
  • 허브와 허브끼리 연결하면 다른 네트워크와도 연결이 가능
  • OSI 7계층 중 물리계층에서 데이터 전달
  • 허브는 물
  • UTP케이블은 길이가 100m 넘으면 신호의 전압이 떨어져서 데이터가 왜곡되므로 허브는 물리적 전압을 증폭하는 리피터의 역할도 함.
더미 허브
  • 컴퓨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일반적 기능을 하는 허브
  • 더미 허브는 허브로 전달하는 모든 데이터를 모든 컴퓨터에 전송하므로 확장성에 문제 있음.
  • 허브에 연결된 컴퓨터가 많아 질수록 충돌현상이 발생하여 속도가 저하됨.
  • 소형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


브리지(Bridge)
  • 물리층 및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동작하는 네트워크 연결 장치
  • 두개의 세그멘트 사이에서 패킷 전송
  • MAC주소를 조사하여 패킷의 근원지 주소와 목적지 주소를 비교하여 패킷 전송
  • MAC주소를 약 8000개 까지 기억
브리지 동작원리
  • Learning(listerning)
    • 패킷을 수신하였을 경우 근원지 주소점검
    • 네트워크상 모든 주소를 주소테이블에 등록 및 관리하여 장비 추가시 자동인지
  • Filtering
    • 패킷 수신시 목적지의 주소를 체크한 다음 패킷을 전송할 것인지 결정하여 선택적으로 보냄


브리지 특징
  • 장점
    • 준비 단계 및 구성이 간편
    • 프로토콜에 독립적
    • 네트워크 주소가 불필요
  • 단점
    • 노드에서 브리지가 보이지 않음
    • Flooding으로 네트워크 내 불필요한 트래픽 증가
    • Broadcast storm이 발생
Flooding
  • 목적지를 알 수 없는 패킷을 수신하거나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수신했을 때 이 패킷을 자신의 모든 포트로 전달하는 것
브로트캐스트 스톰
  • 호스트 시스템이 끊임없이 패킷에 응답하는 경우
  • 응답하지 않는 시스템에 응답요청을 계속 시도하는 경우
  • 위 현상 결과 : 네트워크 상의 패킷 수가 증가하면 혼잡이 발생하여 네트워크의 성능이 감소하거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.


브리지와 라우터의 비교
  • 브리지
    • 네트워크 내 정보를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함.
    • 네트워크 번호가 없음. 컴퓨터수가 많아지면 문제발생
    • 브로드캐스팅에 의해 많은 양이 대역폭을 잠식
  • 라우터
    • 다른 네트워크의 번호 패킷을 보내는 필요한 최적 경로 정보,인터네트워크 환경의 변화에 따른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가지고 있어야 함.


게이트웨이의 개념
  • 서로 다른 프로토콜, 데이터 포맷,언어와 구조를 가진 두 시스템간에 중개 역할하는 컴퓨터 시스템 혹은 장치
  • 정보를 재패킷하거나 목적지 시스템에 맞도록 메시지 형태를 변경
  • OSI 7Layer 중 Application 계층에서 동작
게이트웨이의 기능
  • Message Format 변환 : 서로 다른 데이터의 format을 목적지에 맞게 변환
  • Address 구조 변환 : 송신지 네트워크의 Address 구조와 수신지 address 구조를 자동 변환
  • Protocol 변환 : 패킷내의 제어 정보 변환
  • 보안 기능 : 프록시 서버 혹은 방화벽과 같은 필터링 기능과 보안 기능 제공
게이트웨이의 형태

  • IBM Host Gateway : LAN에 연결된 워크스테이션이 IBM메인 프레임 시스템에 접속되도록 함.
  • LAN Gateway :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네트워크들을 연결
  • 전자메일 Gateway : 서로 다른 전자메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네트워크를 통해 메시지를 공유 가능하도록 메시지를 번역
  • NAS(Network Access Servers) : 다이얼 업 사용자와 ISDN 사용자를 위한 대형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게이트웨이

Window용 vim 환경설정 - 폰드변경

Window용 vim 설정하기

- %VIM%을 install 홈이라고 가정한다.

설정 ::
1) 패스 설정
PATH에 vim 실행파일 존재하는 디렉토리를 추가한다. 그래야 도스에서 gvim이나 vim을 호출하면 바로 실행된다.
2) Unix 혹은 Linux의 .vimrc 설정과 동일한 역할을 하는 파일은
%USER_HOME%\_vimrc이나
%VIM%\_vimrc 파일이 존재 하면 관련 설정을 추가할 수 있다.

3) gvim 경우 GUI 폰트 설정하기
_vimrc 파일에
set gfn=나눔고딕코딩 : 혹은 굴림체
4) 설정파일의 주석은 “ 이다.


내가 추가한 설정 내용이다.
"========================
"내가 변경한 설정
"========================
set ts=2 :: tab space
set sw=2 :: shift width
set gfn=나눔고딕코딩:h9 :: GUI에서 사용되는 폰트
set gfw=나눔고딕코딩:h9 :: GUI설명에서 사용되는 폰트
set mis=50 :: ?..



_vimrc 변경 전

_vimrc 변경 후

2013년 9월 17일 화요일

Head First HTML with CSS & XHTML 요약2

Chapter1. 웹 언어

  • 주석 <!-- -->
  • 고성능 HTML 페이지를 위해서 <html>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.
  • html 파일 확장자 : html 이나 htm


페이지 기본 구조


  • html 파일 확장자 : html 이나 htm
  • 웹페이지의 구조를 브라우저가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, 콘텐츠를 둘러싼 태크의 쌍(paris)을 사용하라엘리먼트 = 시작(opening 태크) + 콘텐츠(내용) + 종료(Closing)태그
  • css와 html 와 완전히 다른 언어 형식 임.




Chapter2. HTML에서 ‘HT’ 알아보기

- <a> 엘리먼트
  • 엘리먼트를 사용해서 다른페이지를 갈수 있는 하이퍼텍스트 링크를 생성한다.
  • 엘리먼트는 콘덴츠는 웹 페이지에서 클릭 할 수 있게된다.
  • href 속성은 브라우저에게 링크의 목적지를 알려 준다.
- 경로
  • 경로를 만들수 최대 문자수는 255자
  • 부모 폴더를 의미 : ..
  • 경로 구분자 : /
  • 상대 패스와 절대 패스


Chapter3. 웹 페이지 만들기

  • 인용 관련 태그인 <q>와 <blockquote> 차이는 : 인라인 요소와 블록 요소
  • 블록 , 인라인 의 차이점 : 자립 여부 아니면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는냐?
  • 리스트 예제




<ol> or <ul>
 <li>computer</li>
 <li>printer</li>
</ol> or <ul>


  • 정의 예제


<dl>
 <dt>computer</dt>
 <dd>컴퓨터에 설명</dd>
 <dt>printer</dt>
 <dd>프린터에 대한 설명</dd>
</dl>


  • 중첩이란 : tag 하위에 tag를 넣는 것


Chapter4. 웹 마을로의 여행

  • URL 구조 설명http://www.starbuzzcoffee.com/index.html
    1)         2)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3)
    1) 프로토콜 : http:// 프로토콜
    2) 윕사이트 이름 : 컴퓨터 이름(도메인주소)
    3) 절대경로 :
    /index.html , /는 루트


  • 디폴드 파일 : URL 주소 요청시 기본적으로 찾는 파일
    default.html - 마이크로소프트 웹 서버의 특징
    index.html - 일반적인 페이지
  • http://www.starbuzzcoffee.com:8080
    :8080 의미는 포트 주소를 의미 합니다. 기본 포트는 :80 기본 윕서버 포트 번호
  • 목적지 생성을 위한 <a> 즉 Destination Anchor 역할


<a id=”chai”>Chai Tea, $1.85</a>
//목적지 앵커와 연결
<a href=”index.html#chai”>See Chai Tea</a>


  • 새로운 원도우 열기


<a target=”_blank” href=”$URL”>Open New Window</a>




Chapter5. 웹 페이지에 이미지 추가하기

  • JPEG
    • 연속적인 톤의 이미지 알맞는다.
    • 1,600만개 서로 다른 색을 가지 이미지를 표현 가능
    • 손실 압축
    • 투명도 지원 하지 않음.
  • GIF
    • 단색, 혹은 로그 알맞다.
    • 256가지 색상을 표현 가능
    • 무손실 압축 형식,
    • 배경색 투명하게 할수 있다.
  • PNG
    • 대부분의 경우 PNG는 GIF보다 압축률이 더 높다
    • GIF의 단색 투명층과 달리 8비트 알파 채널을 이용한 투명층을 지원한다.
    • 256색을 지원하는 GIF와 달리 트루 컬러를 지원한다.
    • GIF에서는 제공되는 애니메이션을 PNG는 지원하지 않는다. (대안으로 PNG에 기반한 APNG, JNG, MNG와 같은 파일 형식이 제안되었다.)
  • img에는 항상 alt를 달자(즉 설명을)
  • img 태그의 width , height는 실제 이미지를 크기를 넣어 준다.
  • 포토샵에서 gif로 투명화 작성시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속성은 Matte 이다. 이것을 사용하여 halo 후광 현상을 막을 수 있다. Matte 색상은 배경색을 만들어 준다.




Chapter6. 진지해진 HTML

Document Type Definition 설명
<!DOCTYPE HTML PUBLIC “-//W3C//DTD HTML 4.01 Transitional//EN” “http://www.w3.org/TR/html4/loose.dtd”>


  • !DOCTYPE : 문서 타입 정의
  • HTML : 루트 엘리먼트 요소
  • PUBLIC : 공객적이라는 의미
  • “-//W3C//DTD HTML 4.01 Transitional//EN” : HTML 4.01에 대한 정의
  • Transitional : 과도적인 이전 버젼 호환성유지
  • EN : 한번에 표시 하지하고 Enter 키 넣어 나누어서 표현 하고자 할때 사용됨.
  • http://www.w3.org/TR/html4/loose.dtd” : 특정한 표준을 식별하는 파일가르킴
Strict HTML 4.01 지침서
  1. 항상 모든 웹페이지는 DOCTYPE으로 시작하고 그 다음에는 html이 와야 한다.
  2. <head>와 <body>를 사용해야 한다.
  3. <title>, <meta>를 사용하라
  4. <body>에는 블록엘리먼트만 넣도록 한다.
  5. 블록엘리먼트는 인라인 엘리먼트 밖에 두어야 한다.
  6. 블록엘리먼트는 <p> 엘리먼트 밖에 두어야 한다.
  7. <li> 리스트를 위해서만 사용되어야 한다.
  8. <li> 안에는 텍스트, 인라인 , 블록 모두 리스트 아이템이 될 수 있다.(예외 적인)
  9. <blocquote>는 오직 블록 엘리먼트만 사용해야 합니다.<p>
  10. 인라인 엘리먼트에는 인라인 중첩해서 사용한다.


Chapter7. HTML에 ‘X’ 끼위 넣기

XHTML 1.0 체크 리스트
  • DOCTYPE의 XHTML에 맞게 변경
  • html 태그에 xmlns ,lang , xml:lang 속성을 추가 했는 지 확인
  • <html> 태그는 DOCTYPE 다음에 오는 맨 첫 번째 태그가 되어야 하며, </html> 종료 태그는 가장 마지막 태그가 되어야 한다.
  • 모든 엘리먼트 이름들은 소문자로 작성되어야 한다.
  • 모든 시작 태그들은 종료 태그를 가져야 한다. 빈 엘리먼트의 경우 하나의 공백문자 />로 끝나야 한다.
  • 모든 속성 값들은 큰 따옴표로 둘러싸고 값을 가져야 합니다.
  • HTML 콘텐츠에 &를 사용하지 마세요. &가 시작 엔티티를 위한 것이라면 대신&amp;를 사용하세요 또한 다른 특수문자들도 엔티티로 변환합니다.




Chapter8. 간단한 스타일 추가하기

  • 스타일은 부모로 부터 상속 받는다.
  • 상속은 또한 재정의가 가능 한다.(overriding) 하위 요소에서 재정의 할 수 있다.
  • css 파일에서 주석 /* … */ 입니다.
  • border 속성은 상속되지 않음.
  • 태그의 class 속성 : 그룹 선택의 개념이고
  • 태그의 id 속성 : 개별 요소 선택 개념이다.
  • class 는 여러 값이 올수 있다. 예) <p class=”greentea blueberry”>
  • css 파일 속성 설정 규칙 : 마지막에 설정값이 적용된다.
CSS 형식
$selector {
$property : $value;
...n
     }


  • $selector  : 선택자 , 요소
  • $property : 속성
  • $value :
선택자 예제
  • 선택된 요소의 하위 요소까지 선택됨.
  • p : 단일 요소
  • h1,h2 :  여러 요소 선택
  • p.$className : p 요소 class가 $className인것
  • .$className : $className인 모든 요소  




Chapter9. 어휘력 향상시키기

주요 CSS 속성
  • font-family : 폰트 종류 설정
    • 산세리프(sans-serif) 패밀리 : 세리프가 없는 폰트 즉 꾸미기 없는 ,화면용
      • Verdana , Arial Black , Trebuchet MS , Geneva , Arial
    • 세리프(serif) 패밀리 : 문자 끝부분에 장식적인 가시와 고리 모양이 있는 ,출력용
      • 예) Times, Times New Roman, Georigia
    • 모노스페이스(monspace)  패밀리 : 일정한 폭의 문자를 가진 폰트로 구성됨. 컴퓨터 콘솔용
      • 예) Courier , Courier New , Andale Mono
    • 흘림체(Curisive) 패밀리 : 손으로 쓴 것 같이 보이는 폰트들
      • 예) Comic Sans , Apple Chancery
    • 판타지(Fantasy) 패밀리 : 화려한 양식의 폰트들
      • 예) LAST NINJA , Impact
  • font-family가 동작하는 방식 : 여러 설정된 폰트 중
    • font-family : “맑은 고딕",Verdana , Genva, Arial , sans-serif;
    • 왼쪽 부터 나오는 폰트가 존재하는지 확인 하고 존재하면 사용한다.
    • 화면에 보여주길 원하는 형식을 왼쪽에 설정 하고 마지막에는 항상 어디든지 있는 폰트를 사용한다
    • 만약 폰트 이름에 빈문자열이면 “”를 사용하라.
  • font-size : 폰트 크기 설정
    • 폰트 크기 설정 유형
      • px : 픽셀 , 절대적인 크기 $sizepx 절대로 빈문자열 있으면 안된다.
      • % : 비율로 명시 ,부모 엘리먼트의 상대적인 크기 100%
      • em : 100% 라면 1.0em에 해당됨. 역시 부모 엘리먼트의 상대적인 크기임.
      • keywords : xx-small > x-small > small > medium > large > x-large > xx-large
    • IE 브라우저 경우 px로 명시한 폰트 크기에 대해서 상대적인 크기를 제공되지 않는다.
      그러므로 폰트 크기를 small 이나 상대적인 크기로 설정해야 한다.
  • color : 텍스트 색 설정
    • 색 설정 값 유형
      • 미리 정의된 17색 이름 사용 : Aqua ,Black ,White
      • rgb (80%,40%,0%) :
      • rgb (204,102,0) : 정수값으로
      • #cc6600 혹은 #c60 : HEX CODE 사용 중복 글자씩 축약 가능
  • font-weight : 폰트 굵기 설정
  • text-decoration : 텍스트 스타일 설정 ( 밑줄 , 윗줄 , 가운데줄)
  • font-style : italic 기울림, oblique 기울림




Chapter10. 엘리먼트들과 친숙해지기

박스모델
  • 박스모델 구성요소
    • 콘텐츠 영역(content) : 텍스트나 이미지가 차지하는 영역
    • 패딩(padding) : 콘텐츠와 박스 영역(테두리) 사이의 공간
    • 테두리(border) : 경계선
    • 마진(margin:여백) : 다른 엘리먼트 사이의 빈공간


Chapter11. 진보된 웹 페이지 만들기

<div> 엘리먼트 :
  • 논리적인 블록 구간을 형성한다.
  • id 속성을 사용하여 서로를 구분 한다.
  • 컨테이너 역할을 수행 한다.
  • css 속성중 width는 content 영역의 너비만 명시합니다.
  • 블록엘리먼트의 width는 auto 이며 사용가능한 크기까지 확장합니다.
<span> 엘리먼트 :
  • 인라인 요소의 그룹을 위해서 사용합니다.
  • 인라인 요소입니다.
캐스케이드 : 스타일 적용되는 기준
  1. 모든 스타일 시트를 하나로 모으기
    • 웹페이지의 저자가 작성한 스타일 시트
    • 독자가 추가한 스타일 시트
    • 브라우저의 디폴트 스타일 시트
  2. 일치하는 모든 선언들을 찾기
  3. 이제 일치된 모든 것들을 가지고 정렬하기
    • 저자 > 독자 > 브라우저 순 정렬 (예외 !important가 있다면 첫번째 옴)
  4. 특별성 점수를 가지고 정렬
  5. 마지막으로 그들의 개별적인 스타일 시트가 보이는 순서에서 충돌하는 규칙들을 정렬합니다.
특별성 점수 메기기
  • 0 0 0 : 숫자가 커지면 커 질수록 특별하게 된다.
    • 첫번째 - id를 가지고 있는 경우 1 씩,
    • 두번째 - 선택자가 클래스 혹은 의사-클래스를 갖고 있는지,각각 1점
    • 세번째 - 선택자가 엘리먼트 이름을 가지고 있는지, 각각 1 점




Chapter12. 엘리먼트 정렬하기

  • 인라인 요소를 떠있는 엘리먼트를 존중한다.
  • float : 떠있는 요소에 위치를 설정한다.
  • clear : flow를 막는 역할을 수행한다.
레이아웃
  • liquid : 유연한 레이아웃
  • frozen : 고정된 레이아웃
  • jello : liquid 와 frozen 중간 위치




Chapter13. 표 만들기


  • 값이 없더라도 <td>태그를 생성해 한다.
  • rowspan 사용하여 행병합을 하는 경우는 아래쪽에 <td> 사용하지 않는다.
  • table에 table이 들어갈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