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6년 8월 1일 월요일

Head First Programmming - 요약 , 5 - 7 장

Chapter 5. 해시와 데이터베이스

정리

  • {} : 해시 선언
    • scores[키] = '값'
    • : 문자열이나 숫자
  • 해시 내장 메소드
    • keys() : 키의 배열을 반환
    • value() : 값의 배열을 반환
    • items() : , 값의 2 배열을 반환 한다.
    • 존재하지 않는 메소드들
      • 정렬
      • 추가
  • 내장 정렬 함수 : sorted()


Chapter 6. 모듈화 프로그램밍

정리

  • 스트링 포맷팅 하기
    • 예) print("%s %d\n" % ("xxx", 12))
    • %s : 문자열
    • %e : 지수 표현 하기
    • %d : 숫자
    • %f : 부동 소수 표시
    • %x : 16진수 표시
    • %4.2f : 소수점 이하 두자리 표시
    • %07d : 7자리에 앞에는 0으로 채움
  • from 모듈 import * : 모듈에 있는 모든 것 사용한다.
  • FQN 방식
    • import coffee_pos
    • 사용예 coffee_pos.discount


Chapter 7.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현하기

정리

  • pygame :
    • 아래 함수는 사운드를 차례대로 연주 하기 위한 메소드 이다.
def wait_finish(channel):
   while channel.get_busy():
       pass

    • 관련 설치 방법 위쪽 참고 하라!! -> 쉽지 않다.
  • GUI 관련 기본 패키지 : tkinter 의 클래스
    • Tk : 원도우
      • Tk.title() : 원도우 타이틀
      • Tk.geometry('WxH+X+Y') : 원도우 위치 조정
      • Tk.mainloop() : 이벤트 루프 시작
    • Button : 버튼
      • Button(app, text="", width=10, command=evt_func) : 초기화 함수
        • app : 원도우
        • text : 출력 문자열
        • width : 너비
        • command : 이벤트 처리 함수
      • pack(side='left', padx=10, pady=10) : 기본 원도에 연결
        • side : 위치 , left , right , top , bottom
        • padx : 수평 여백
        • pady : 수직 여백
    • Label : 레이블
      • Label(app, text='', height=H)
        • app : 원도우
        • text : 표시 문자열
        • height : 높이
    • IntVar : 정수 랩퍼 클래스 , 주로 모델로 사용된다.
      • set() : 설정
      • get() : 얻기
      • Label 연결 속성 : textvariable
출처 : Head First Programming (한빛미디어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