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6년 8월 3일 수요일

Head First Programmming 요약 - 8장 - 10장

Chapter 8. GUI와 테이터

정리

  • Entry : 한 라인의 텍스트 입력
    • Entry(app) : 기본 초기화 함수
    • Entry.get() : 내용 수집
    • Entry.insert(0, str) : 0번째 내용 입력
    • Entry.delete(0, END) : 전체 삭제 , END 상수
  • Text : 여러 라인 텍스트 입력
    • Text(app) : 기본 초기화 함수
    • get("1.0" , END) : 1.0 1 0 처음 이라는 , 모든 문자열 수집 한다.
    • delete("1.0" , END) : 모든 삭제
    • insert("1.0", str) : 제일 앞에 텍스트 삽입
  • Radiobutton : 라디오 버튼
    • Radiobutton(app, text='' value='' variable=x) : 기본 초기화 함수
      • app : 원도우
      • text : 표시 문자열
      • value : 모델, 정보
      • variable : 제어 변수
  • StringVar : 텍스트를 저장하는 변수
    • set() : 변경
    • get() : 가져 오기
  • OptionMenu : 메뉴리스트 , 자바 콤보 박스
    • OptionMenu(app , model, *목록 ) :
      • app : 원도우
      • model : 모델 정보 객체 , 선택된 목록중 아이템
      • *목록 : 리스트 , 배열 , * 배열을 의미하는 같다
  • Model , View , Controller 개념이 적용되어 있음 tkinter 모듈은



Chapter 8 1/2. 예외와 메시지 상자

정리

  • 예외 처리 형식
    • try/except 방식
try:
  예외 처리해야 코드 영역
except Exception as ex:
  예외 발생 처리 코드 영역
  • 메시지 상자
    • 모듈 : tkinter.message
    • 메시지 상자 유형
      • showinfo
      • showwarning
      • showerror(제목,출력문자열) :
      • askquestion
      • askokcancel
      • askyesnocancel
      • askretrycancel


Chapter 9. 그래픽 인터페이스 요소

정리

  • 원도우 관리자 : Window Manager , WM
    • 이벤트 처리 같은을 합니다.
  • 속성들
    • WM_TAKE_FOCUS : 마우스 클릭하여 원도우 활성화 되었을때 메인 원도우로 보내는 메시지
    • WM_SAVE_YOURSELF : 운영 체제가 종료 메인 원도우 보내는 메시지
    • WM_DELETE_WINDOW : 닫기 버튼을 클릭 되었을 메인 원도우로 보내는 메시지
    • 속성을 메인 원도우에 연결하기
      • app.protocol("WM_DELETE_WINDOW",shutdown) : shutdown 이벤트 처리 함수 연결
  • app.destory() : 원도울 app 종료 한다.
  • Checkbutton : 체크 상자
    • Checkbutton(app, variable= var, command=cmd, text='')
      • app : 원도우
      • variable : 제어 변수
      • command : 이벤트 처리 함수
      • text : 출력 문자열
  • Scale : 슬라이스
    • Scale(app, variable, from_, to, resolution, command, label, orient=HORIZONTAL)
      • app : 원도우
      • variable : 제어 변수
      • from_ : 최소값
      • to : 최대값
      • resolution : 단위
      • command : 이벤트 처리 함수
      • label : 표시 문자열
      • orient : 방향 (HORIZONTAL , VERTICAL)
  • DoubleVar : 배정도형 정보 객체


Chapter 10. 사용자 정의 위젯과 클래스

정리

  • 지역 함수 : 함수 안의 함수 , 필요한 것은 각 위젯에 대한 고유한 처리를 위해서
  • class : 새로운 클래스 정의
    • 상속 받을 때는 class SoundPanel(Frame):
    • 초기화 메소드 정의 : 다른 언어에서 생성자
      • def __init__(self)
    • self 키위드 의미 : 자신을 의미 한다. 자바에서 this와 비슷
  • os 모듈 :
    • os.listdir(“.”) : 현재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을 가져 오기 리스트로


부록 I

#1: ‘파이썬 방식’으로 하기

#2: 파이썬2 사용하기

  • 대표적으로 print 에서 괄호를 사용하지 않는다.

#3: 그 외 프로그래밍 언어들

  • Jython : 파이썬 코드를 JVM에서 실행 한다.

#4: 자동화된 테스트 기법들

  • unittest 를 참고

#5: 디버깅

  • pdb 를 참고

#6: 명령행에서 실행하기

  • 파일 형식 연결 사용하기
  • python3 파이썬_파일.py
    • python3 대신 py.exe 도 된다.

#9: 고급 프로그래밍 주제

  • thread
  • recursion
  • metaprogramming : 프로그램을 만들 있는 프로그램
  • functional programming : Lisp 같은 언어
  • regular expression : 정규식
  • unicode

#10: 그 외의 IDE , 셸, 텍스트 에디터


  • iPython : 스테로이드(steroids) 기반으로 구현한 일종의 파이쎤 쉘과 같은
  • Komodo
  • Eclipse
  • Eric

출처 : Head First Programming (한빛미디어)